이 X같은 잇올놈들 망국의 유희

잇올(aka EA) 의 악행은 한 포스팅으로 설명하기는 부족합니다만 간단히 요약하자면


1. 그럭저럭 괜찮은 중소규모 개발사를 먹음
2. 단물을 다 빨아먹음
3. 다 빨아먹으면 판권은 그대로 가진 채 스튜디오 해고
4. 그리고 병신같은 후속작을 만들어 냄(옵션)


....이런 미친 짓을 잘도 해내는 게임 업계의 진정한 악의 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른 포스팅에서.

아무튼 희생자 중 유명한 건 오리진(울티마, 윙커맨더 등), 웨스트우드(커맨드 앤 컨커, 키란디아의 전설, 랜즈 오브 로어 등) 이 있죠.




아무튼 간에.

http://ultimaforever.com/




웹진 기사:

http://massively.joystiq.com/2012/07/12/eas-paul-barnett-ultima-forever-reboot-is-not-an-mmo/
http://www.joystiq.com/2012/07/13/can-ultima-forever-be-a-worthy-entry-in-the-legendary-series/
http://www.mmorpg.com/gamelist.cfm/game/851/feature/6559/Ultima-Forever-Quest-for-the-Avatar-Britannia-Reborn-for-a-New-Era.html


최근에 잇올이 이런 짓을 하더군요. 바이오웨어+EA 해서 울티마 시리즈 최고 명작인 4편을 리메이크한다는 겁니다. MMORPG는 아니구요. 개발자 중 한명은 워해머 온라인에 참여한 Paul Barnett. 재규어님께서도 이걸 보고 분노의 포스팅을 남겼는데...



울티마 4가 어떤 게임이냐면, 울티마 시리즈 중에서 가장 위대한 작품이라는 소리를 듣는 작품입니다.(물론 6편 역시 대단한 작품이긴 합니다만) 쉽게 말해 시리즈 최고봉이자 RPG계에서 손꼽히는 게임이죠. 단순히 '마왕을 때려잡자' 가 아니라 도덕적, 철학적 요소가 섞인 심오한 주제를 다룬 물건입니다.

'이 게임이 85년도에 나온게 유일한 단점이다' 라는 평가가 나올 정도의 대작이죠.

솔직히 말해 이건 최악의 조합입니다. 악명높은 잇올과, 매스 이펙트 3에서 최악의 미친 짓을 선보인 바이오웨어가 손을 잡고, 지금 울티마 4를 리메이크한다라.



그래도 일단 한번 찬찬히 봅시다. 대략 PC랑 iPad로 나온다네요. 거기다가 무료로 풀리고. (하지만 소셜게임이라는게 함정)



일단 iOS 물건이니까 스샷 퀄리티는 그러려니 할 수 있다 칩시다.




메인 화면에 뜬 직업은 일단 달랑 2개.



...저기 단 2개가 끝인가요? 바드는? 팔라딘은? 드루이드는? 팅커는? 셰퍼드는? 레인저는?

거기다가 울티마의 직업은 단순히 '클래스' 가 아니라, 게임을 관통하는 주제인 '미덕' 과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드는 미덕중 하나인 '동정심' 과 연관되어 있어서 실제로 그렇게 행동을 해야 하는 등의 설정이 붙어 있다구요.

미덕이 8개라 직업도 8개. 그리고 이와 연관되는 도시/마을이 8개소, 던전이 총 8개가 있는데, 이게 바로 울티마의 핵심입니다. 거기다가 다른 것도 아니라 울티마 4편은 이런 걸 처음으로 만들어 낸 작품이라구요. 그런데 직업이 달랑 2개? 그럼 도시도 달랑 2개인가요? 던전도?

아니면 이거 뭐 8개를 적당히 반으로 나눈 건가요? 아니면 파이터의 미덕인 '용기' 와 마법사의 미덕인 '정직' 만 남긴 건가요??

덤: 부분유료화로 다른 클래스를 지원할 수 있다는 식의 떡밥을 던졌더군요. 그럼 돈 내야 다른 마을 들어가는건가?



아니면 '다른 미덕을 모두 모아 세계를 구하자!' 수준이라면..

절망적이죠. 제작자가 최소한의 기본도 모른다는 뜻이니까.

레이디 브리티쉬라는 미친 짓도 그렇지만


그리고 제작자중 하나인 Paul Barnett은 워해머 온라인을 망친 주범으로 평가받는 사람입니다. 해외에서는 이렇게 평가하더군요.

"저 XX는 왜 안짤리지?"

안 봐도 그림 나오네요.


하지만 더 충격과 공포는...

"목표: 선대 아바타의 뒤를 이어 아바타가 되자!"





........이젠 아바타까지 건드리다니. 단체로 뇌를 약에 파묻지 않는 이상 나오지 않을 미친 짓이로군요.


결론: 이건 시리즈 자체에 대한 모독입니다. 이미 망했어요.


그러니까 애초에 우주먹튀가 잇올에서 도망치면서 판권까지 갖고 나왔어야 이딴 개같은 꼴을 안보는데...

덧글

  • 셔먼 2012/08/07 14:40 # 답글

    보직이랑 도시는 다 쌈싸먹어 버렸군요. ㄱ=
  • Allenait 2012/08/07 14:47 #

    아직 뚜껑 따 봐야 아는 일이긴 합니다만 지금까지의 짓거리를 보면 절대로 안 일어난다는 보장 못합니다.(...)
  • 123 2012/08/07 14:45 # 삭제 답글

    거기에다가 바이오웨어는 제너럴2 제작도 맡는 바람에 춫빠들에게 막연한 기대를 줌과 동시에 공포와 불안에 떨게도 하고 있는 중이지요.
  • Allenait 2012/08/07 14:47 #

    진짜 약 속에 몸을 내던졌군요. 제너럴2 갖고 또 얼마나 분탕질을 하려고...
  • Collecter GP 2012/08/07 14:53 # 답글

    저런 만행들 때문에 잊으신건지 모르겠지만 온라인 패스 개념을 최초로 도입한게 ea입니다.
    그 이후로 너도 나도 온라인 패스 개념이 족족 생겨나서 참 게임 하기가 KIN같더군요
  • Allenait 2012/08/07 14:55 #

    잇올 이 씨XX끼들!!!!!
  • 토나이투 2012/08/07 14:59 # 답글

    잇올 ㅅㅂ...ㅅ...ㅅㅂ...
  • Allenait 2012/08/07 15:03 #

    만악의 근원 잇올!!!!
  • EE 2012/08/07 15:32 # 삭제 답글

    울티마 4 하면 이분의 리뷰가 잊히지 않음...

    http://deadly-dungeon.blogspot.kr/2011/05/4-ultima-iv-quest-of-avatar.html
  • Allenait 2012/08/07 15:57 #

    네. 저도 이 리뷰를 잊을 수 없습니다. 정말 시대를 너무 빨리 나왔어요
  • 콜드 2012/08/07 20:21 # 답글

    말그대로 다 먹어버린듯...
  • Allenait 2012/08/07 23:45 #

    괜히 잇올이 아니죠...
  • 콜드 2012/08/10 21:00 #

    그러고보니 그저께 단테's 인페르노에 관심이 생겨서 찾아봤었는데 하필이면 제작사가 EA OTL
  • Excelsior 2012/08/07 21:54 # 답글

    울온을... 울온을 ㅠㅠ
  • Allenait 2012/08/07 23:46 #

    아아 울온...(...) 진짜 잇올이 손댄 것 중에 제대로 되는게 드물어요
  • 오스뮴 2012/08/07 23:39 # 답글

    울티마4라.. 이런 명작이 있었는지는 몰랐지만 한글화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남네요..
  • Allenait 2012/08/07 23:46 #

    한글화가... 글쎄요. 마음만 먹으면 할 수는 있을지 몰라도 워낙 예전 물건이라 잘 모르겠습니다.
  • 울트라김군 2012/08/08 11:21 # 답글

    시망 ㅠㅠㅠㅠ
  • Allenait 2012/08/08 11:27 #

    .....이건 인류 문명을 후퇴시키는 거라구요...
  • 셰퍼드중장 2012/08/09 10:33 # 삭제 답글

    하는 짓보니 우리나라 삼성이랑 도플갱어네요ㅋㅋㅋㅋ
    중소기업 피빨아먹는 거ㅋㅋㅋㅋㅋ
  • Allenait 2012/08/10 13:16 #

    그래도 샘숭은 먹어놓고 소화를 잘 시키지 않았습니까. 이건 소화도 제대로 못해서 체하기 일수라...
  • 셰퍼드중장 2012/08/10 17:33 # 삭제

    ㅋㅋ그렇긴해요.
    삼성은 그래도 먹으면 명작을 배출해내기라도 하는데ㅋㅋ
  • 2012/09/28 21:41 # 삭제 답글

    근데 바이오웨어가 왜 욕먹나요?
    저도 매펙 1,2,3 다 클리어해봤지만 딱히 3편 엔딩말고는 깔게없이 상당히 잘만든 게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매펙 클리어하고 3번째 다시 플레이중ㅡㅡㅋ 한글화 전에 2번해성,,, 스토리도 다시볼겸...)
    뭐, 엔딩은 저도 실망했지만그거가지고 바이오웨어 까는건 좀 아닌듯싶네요.. 매펙은 게임성 자체는 확실하니.
  • Allenait 2012/09/28 22:07 #

    이게 다 드류 카피쉰이 퇴사해서 그렇습니다.(??)


    바이오웨어가 까이기 시작한 건 드래곤 에이지2를 말아먹은게 시작이었죠. 그리고 그 이후로 잘 나가던 시절(발더스 게이트, 플레인스케이프 등등) 에 비해서는 함량 미달 게임을 내고 있으니 그렇죠. 매스 이펙트 3는 엔딩도 엔딩입니다만 전 DLC질이 제일 마음에 안듭니다.(특히 DVD에 있던 걸 DLC로 팔아먹은건 정말...) 거기다가 플레이어에게 준 선택권을 전부 휴지로 만들어버리는건 좀.. 물론 게임성은 말씀하신 것처럼 높은 점수를 줄만 합니다.

    물론 인터넷에서 어느 정도 과도하게 까이는것 같긴 합니다만, (제가 글써놓고 지금 보니 그때 많이 흥분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예 욕을 안먹을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울티마 갖고 저런 짓을 하는건 스퀘어에닉스를 닌텐도가 인수해서 마리오풍으로 파판7을 리메이크한다는 것보다도 X같은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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